본문 바로가기

리눅스서버

centos 리눅스 사용자 관리

일단 사용자 추가는

useradd [옵션] 유저이름

 

옵션이 6개가 소개되어있는데요. (-d / -g / -G / -c / -s / -D)

이거 6개를 다 외우고 갈 시간이 없네요. 시간이...머릿속에 공간도 없구요.

-d 는 directory의 d로서 생성하는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를 임의로 지정할 때 사용하고(미지정시 home 폴더에 생성)

-g와 -G 는 그룹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옵션이라는데...이건 그냥 패스할랍니다. 나중에 필요할때 다시 보죠.

-s랑 -D는 제 판단으로는 별로 사용될 일 없는것 같으니 패스.

우선 옵션없이 그냥 useradd user2 라는 명령어로 사용자를 한번 추가해봤습니다.

 

여기서 cat 이라는 명령어는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인것 같습니다.

아직 제가 보는 책에서는 cat 명령어에 대한 설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user2는 생성한 사용자의 아이디

x는 비밀번호인데 보안을 위해 x로 표시되는거라고 합니다.

502:502 는 UID|GID라고 하는데,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지만 중복방지용 고유 아이디값이 아닌가 싶네요.

/home/user2 는 생성한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라고 하네요.

맨 뒤에 /bin/bash 는 "기본쉘" 이라고 하는데...의미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home 폴더 하위에 user2라는 폴더가 생성되었네요.

-----------------------------------------------------------------------

사용자 비밀번호 설정

passwd 사용자이름

 

 

오늘은 휴일입니다. 만사가 귀찮아서 비밀번호를 123456 이라고 기입했는데 (귀찮아도 학습은 어느정도 의무라...할건 해야죠..)

너무 단순하다고 경고 메세지가 뜨네요. 하지만 경고 메세지만 뜨고 저장은 제대로 되는것 같습니다.(테스트는 안해봤습니다만...)

---------------------------------------------------------------------------------------------------

사용자 삭제

userdel [옵션] 유저이름

이건 옵션이 딱 하나네요.

userdel -r user2 이렇게하면, 앞서 /home 디렉토리에 생성되었던 user2 폴더까지 제거가 되네요.

-r 옵션없이 그냥 userdel user2 로 하면 폴더는 제거되지않고, 사용자만 삭제된다고 합니다.

-----------------------------------------------------------------------------------

사용자 정보 조회

id [옵션] [사용자명]

4가지 옵션(-g / -G / -u / -n)이 있는데 그냥 안외우고 넘어갈랍니다.

자주 쓰일것 같지 않아요.

그냥 id user2 이런식으로 해보면, 정확히 어떤 정보가 조회될지는 모르겠지만...뭐 대충 알맞게 나오겠죠.

------------------------------------------------------------------------------------

groupadd / groupdel / groups 라는 명령어도 있는데 이건 일단 안외우고 넘어갈려구요.

"아 이러이러해서 그룹이 필요하구나..그러니까 알아둬야겠구나" 라는 상황이 닥치면

그때 다시 좀 보도록 할라구요. 공부해야할 것들이 널렸어요. 머리가 용량초과예요.

--------------------------------------------------------------------------------------

사용자 정보수정

usermod [옵션] 사용자명

이거 옵션이 책에 나온것만 무려 11개....

이건 옵션을 무조건 하나는 넣어주고 사용하는 방법만 책에 나오네요.

음...일단은 정보 수정을 안하고...나중에 수정해야될 일이 생기면 그때 다시 봐야겠네요.

--------------------------------------------------------------------------------------

사용자 전환

su 라는 명령어도 소개되어 있는데, "서버에 접속한 상태에서 로그아웃 없이 다른 사용자로 전환할 수 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냥 로그아웃하고 다른 사용자로 로그인할거라서 이건 영원히 안쓸거라...없는 명령어라 치고 패스.